글번호
874972

콜록콜록 기침 2주 이상 계속되면? 결핵 예방수칙

작성일
2024.04.12
수정일
2024.04.12
작성자
고준오
조회수
127

2024.3.22. 질병관리청 3월 24일은 결핵 예방의 날! (띵동) 이달의 건강소식 콜록콜록 기침 2주 이상 계속되면? 결핵 예방수칙 (퀴즈 이벤트) Ch+ 대한민국 질병관리청🔍 친구추가 - 결핵 대표 증상은 무엇인가요? - 어떻게 예방할 수 있나요?


'결핵'은 어떤 질병인가요? 결핵은 결핵균에 의한 만성 감염병으로 활동성 폐결핵환자의 기침, 재채기, 대화 등으로 결핵균이 공기를 통해 전파되는 호흡기 질병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OECD 결핵 발생률 2위, 코로나19를 제외한 사망률 1위(2022년 기준)로 심각한 상황입니다. 누구나 걸릴 수 있는 결핵, 관심이 필요합니다!


결핵의 대표적 증상은 무엇인가요? 가장 흔한 증상인 기침과 더불어 가래, 발열, 체중 감소, 야간발한, 식욕부진 등의 전신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 2주 이상 기침 - 미열, 수면 중 식은땀 - 무력감, 체중감소


결핵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결핵 치료의 핵심은 처방된 결핵약을 정확한 용량으로 최소 6개월 이상 꾸준히 복용하는 것입니다. 치료 경과 및 결핵약 부작용 여부 확인을 위해 정기적인 객담 검사 및 흉부 X선 검사 등을 실시하여 관찰합니다.


치료 시 주의사항을 알려주세요! 증상이 호전되어도 결핵약 복용을 중단하면 안 돼요! 결핵약을 불규칙적으로 복용하거나 치료 초기에 복용을 중단할 경우 결핵균이 기존 사용됐던 약제에 내성이 생겨 치료 실패의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결핵 예방수칙을 실천하고 싶어요! - 기침 증상 2주 이상 지속되고 체중 감소 있다면 결핵 의심 - 기침이나 재채기할 때는 반드시 입과 코 가리기 - 기침한 후에는 비누로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씻기 - 호흡기 증상이 있다면 보건소 등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검사하기 ※ 65세 이상 어르신은 가까운 보건소에서 매년 1회 무료 결핵검진 받으세요.





<출처 : 질병관리청>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